본문으로 바로가기

홍민기 기자


[기자수첩/ctn] 홍민기 기자 = 최근 서산시와 당진시에서 내수면어업에 종사하는 주민들의 이마에는 주름살만 늘어난다고 한다.

쳐놓은 그물을 걷어 올리면 경제적 가치가 전무한 외래어종인 배스와 블루길만 잡혀 올라온다고 한다.

결국 어민들의 생활터전인 저수지마다 생태계 교란 어종인 배스와 블루길로 인해 고통을 겪는 것은 주민이다.

배스와 블루길은 천적이 없는데다 토종물고기를 마구잡이로 잡아먹어 토종어류는 씨가 마르고, 이 어종은 하루가 다르게 번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서산시와 당진시에 위치한 대호만의 경우 그물로 잡히는 물고기 80∼90%는 배스와 블루길일 정도라고 한다.

일부 어민들은 어로과정에서 베스와 블루길을 잡더라도 경제적 가치가 없어 잡는 즉시 버려버리고, 낚시인들은 손맛만 본 뒤 풀어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민이 경제 가치가 없는 물고기를 다시 풀어 주고 이 물고기가 다시 잡히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지자체의 행정력이다.

타 지자체처럼 서산시와 당진시도 유해 물고기에 대해 돈을 주고 사들여 폐기처분하든 사료나 비료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국 여러 지자체에서 예산을 세워 배스, 블루길을 수매하고 있다.

어민이 어업활동 중 잡힌 배스와 블루길을 갖고 오면 책정된 금액을 주고 사들이는 방식이다.

하루아침에 퇴치할 수는 없지만 지속적으로 사업을 펼친다면 토종 어자원을 어느 정도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서산시를 비롯해 인접한 당진시와 태안군 등은 바다와 인접해 해양어업에 대부분의 예산이 지원되는 것이 현실이다 보니 어업인수가 적은 내수면어업은 찬밥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거기다 경제가치가 전혀 없는 베스와 블루길로 인해 내수면어업인들은 이중고를 겪고 있어 이제는 지자체가 앞장서 행정력을 보여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 사람의 주민도 소중한 주민임을 잊지 않길 당부한다.





#CTN #충청탑뉴스 #충남교육신문 #충청교육신문 #월간충탑 #CTN충청탑뉴스 #충남 #충남경찰청 #충남도청 #충남도의회 #충남도 #보도자료 #기사 #서산시 #서산시보건소 #서산시청 #서산시교육청 #당진시 #당진시의회 #당진시보건소 #아산시 #아산시청 #아산교육청 #아산시의회 #태안군 #태안군의회 #태안군청 #공주시 #공주시청 #공주시의회 #천안시 #천안시의회 #천안동남구보건소 #동남보건소 #보령시 #이완섭서산시장 #김동일보령시장 #이종윤당진시의회의장 #논산시 #논산시농업기술센터 #황명선논산시장 #계룡시 #계룡시장 #금산군 #금산군청 #계룡시도서관 #부여군 #부여군청 #서천군 #청양군 #청양교육청 #홍성군 #홍성교육청 #홍성군청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산군청 #대전광역시 #대전시교육청 #대전시의회 #충북 #충청북도 #충청남도 #청주시 #청주상당경찰서 #청주국제공황 #오사카 #이스타항공 #제2경부고속도로 #서울세종고속도로 #사건사고 #핫이슈 #백퍼센트 #교육 #산불조심 #의회 #오피니언 #커뮤니티 #종합 #전체기사 #인터뷰 #포토 #문화예술 #스포츠 #리오넬메시 #네이마르 #클로제 #음바페 #포그바 #피를로 #호날두 #램파드 #제라드  #스콜스 #야야투레 #정치 #6_13지방선거 #만우절 #기고 #시민의식 #지방선거 #경제 #사회 #대전 #대전시동구 #대전시중구 #서구 #유성 #대덕 #이완섭서산시장 #서산시보건소 #취약계층 #구강건강관리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충청교육신문  #입학식 #청천건강원 #2018평창 #가금현 #가금현기자 #개강식  #국가안전대진단  #노인일자리  #농업기술센터 #충남연구원 #충남종합건설사업소 #드라마 #바다오염 #법인지방소득세   #청천수산 #취약계층 #평창페럴림픽 #홍보활동